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2014년 영화 <인터스텔라>는 인류의 생존을 위한 우주 탐사를 다룬 SF 대작입니다.
인터스텔라가 제시하는 미래이야기와 촬영기법, 시각적요소를 살펴보는 재밌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인터스텔라 미래이야기
가까운 미래, 지구는 황폐화되고 식량 부족과 환경 오염으로 인류의 생존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전직 NASA 파일럿인 쿠퍼(매튜 맥커너히)는 두 자녀를 키우며 농사를 짓고 있었지만, 우연히 딸 머피(맥켄지 포이)의 방에서 중력을 조작하는 '유령'의 존재를 발견합니다. 이를 단서로 쿠퍼는 과거 NASA의 비밀 기지에 도착하고, 인류를 구하기 위한 우주 탐사 계획 '라자러스'의 일환으로 새로운 생존 가능한 행성을 찾는 임무에 참여하게 됩니다. 쿠퍼는 우주선 엔듀어런스 호의 파일럿으로 합류하고, 함께한 동료들인 브랜드, 로밀리, 도일과 함께 웜홀을 통해 먼 은하계로 떠나게 됩니다. 그들은 세 개의 잠재적 행성을 탐사하는데, 첫 번째 행성은 강력한 중력으로 인해 시간이 지구보다 훨씬 느리게 흐르며, 이로 인해 탐사 중 도일이 사망하고 수십 년의 지구 시간이 흐릅니다. 두 번째 행성은 얼어붙은 황무지로, 이곳에서 살아남은 매너스를 구출하지만, 매너스의 배신으로 인해 엔듀어런스 호는 큰 위기를 맞습니다. 마지막으로 브랜드 박사와 쿠퍼는 세 번째 행성으로 향하기 위해 쿠퍼가 자신을 희생하여 블랙홀에 뛰어듭니다. 블랙홀 속에서 쿠퍼는 시공간의 5차원 공간인 '테서랙트'에 도달하며, 그곳에서 딸 머피에게 중력의 데이터를 전달해 지구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결국 머피는 지구를 구하는데 성공하고, 쿠퍼는 우주에서 구출되어 브랜드 박사가 새로운 인류의 터전을 마련하고 있는 행성으로 향하며 영화는 끝이 납니다.
촬영기법과 시각적 요소
인터스텔라는 그야말로 시각적, 기술적으로 혁신적인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물리학자 킵 손(Kip Thorne)의 과학 자문을 받아 중력, 웜홀, 블랙홀 등 복잡한 과학적 개념을 시각적으로 구현했습니다. 영화의 가장 주목할 만한 시각적 요소 중 하나는 블랙홀 '가르간츄아'의 묘사인데요. 크리스토퍼 놀란은 이를 실감나게 표현하기 위해 실제 물리학 방정식을 바탕으로 고도의 시뮬레이션을 사용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렌더링된 블랙홀의 이미지는 실제 과학자들 사이에서도 큰 관심을 끌었습니다. 촬영 감독 호이테 반 호이테마(Hoyte van Hoytema)는 IMAX 70mm 필름을 활용해 광활한 우주의 느낌을 극대화했습니다. 이는 특히 우주 공간의 장엄함과 인간의 미미함을 대조적으로 보여주며, 관객에게 깊은 몰입감을 제공합니다. 놀란은 실제 세트를 선호하는 감독으로, 우주선 내부 장면들은 실제 크기의 세트를 지어 촬영되었습니다. 이는 배우들이 더 자연스럽게 연기할 수 있도록 도왔으며, 관객들에게도 현실감을 극대화했습니다. 또한, 영화는 CGI에 의존하기보다는 실제 촬영을 선호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슬란드의 거친 자연 환경에서 얼어붙은 행성 장면을 촬영하여 현실감을 더했습니다. 놀란은 관객이 실제로 그 장소에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하기 위해 자연광을 많이 사용했고, 이는 영화의 전반적인 비주얼 톤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음악 역시 영화의 중요한 시각적 요소와 결합되는데요. 한스 짐머(Hans Zimmer)의 음악은 감정적인 깊이를 더해주며, 특히 웜홀이나 블랙홀을 통과하는 장면에서의 긴장감을 극대화했습니다. 짐머는 오르간과 같은 독특한 악기를 사용하여 우주의 신비로움과 장엄함을 음악으로 표현했습니다. 이처럼 인터스텔라는 과학적 사실에 기반한 시각적 요소와 감정적인 음악, 그리고 현실감 넘치는 촬영 기법을 통해 인류의 생존 본능과 우주 탐사의 경이로움을 동시에 담아낸 걸작입니다. 크리스토퍼 놀란은 영화 <인터스텔라> 외에 다크 나이트와 인셉션 등 걸작이 많이 있습니다. 이 중 인셉션은 꿈속의 꿈을 탐험하는 독창적인 스토리와 시각적 혁신으로 시각적인 요소가 잘 들어간 놀란의 천재성을 잘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인터스텔라> 이후에는 <인셉션>에 대해서 리뷰해보도록 하겠습니다.